클로저스 김철수 스킬트리와 운용 (2020.11.20 ~ 기준) + 최종 수정 2021 0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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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저스 공략

클로저스 김철수 스킬트리와 운용 (2020.11.20 ~ 기준) + 최종 수정 2021 02 27

김철수

CLASS : NONAME

하이브리드 캐릭터

 

철수는 시궁쥐 팀의 두 번째 캐릭터입니다.

물리, 마법 공격을 전부 사용하는 하이브리드형 남자 캐릭터로 출시되었습니다.

 

이 공략 글은 2020년 11월 20일 기준이므로, 이후 밸런스 패치 내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2022.02.14

2022년 2월 기준으로 철수의 5차 승급인 그림자 요원이 업데이트 되었으나 해당 글은 갱신이 안 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상당히 많은 정보가 누락되어 있으며 신뢰성이 상당히 낮음을 당부드립니다.


 

목차

 

0. 스킬 트리

1. 철수의 스킬 구조

1-2. 심판의 표식과 즉결 심판

1-3. 마찰, 데드 아이, 히트맨

1-4. 김철수의 패시브

1-5. 스킬에 붙어있는 자잘한 것들

2. 액티브 설치기와 무적기

3. 튜닝

4. 총평

 

특정 부분만 보시고 싶을 경우, [Ctrl+F]를 눌러 목차 이름을 그대로 복붙 한 뒤 검색해서 봐주세요!

 


0. 스킬 트리

 

※ 스킬 트리는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선택사항이 다르므로 참고로만 사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액티브

더블탭과 레이징 소울은 딜 지분/활용도가 비교적 적은 스킬이라고 판단했으므로

스킬 큐브 마스터까지인 10 레벨 까지만 올렸습니다.

 

더블탭과 레이징 소울을 10레벨 까지 찍어 마스터 큐브를 해금시키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더블탭: 택틱컬 스탠스로 얻을 수 있는 [자비] [심판] 버프를 강화

레이징 소울: 마찰을 소모해 데드 아이로 변환시키고 히트맨 버프 축적 가능

 

※ 결전기 스킬의 레벨은 택틱컬 스탠스에 합산되므로 최대한 높게 찍어주세요.

 

기타 패시브를 더 찍고 싶으신 분은 사진 그대로 찍으시는 걸 권장합니다.


패시브

 

▼ 필수

기본 공격 수련, 공격력 강화, 치명적인 일격, 치명적인 위상력, 초월적인 힘, 전투 훈련 : 검은손, 위상력 강화 : 검은손

 

▼ 선택

강제 위상력 강화, 대응 훈련 : 검은손 (추격 본능, 배후 포착, 공중 살법 포함 피증 패시브)

 

▼ 권장하지 않음

물질 관통, 위상력 간파

(철수는 거의 모든 스킬에 트루 데미지가 붙어있는 캐릭터이므로 방관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 기본 공격 수련은 스킬 레벨만큼 택틱컬 스탠스에 합산되므로 최대한 높게 찍어주세요.

 

+ 2021.01.28의 패치로 인해 만렙이 88 ▶ 89로 상향됨으로서,

[자비] 피니시 무브, [감각] 익스플로전 소울, 결전기 : 킬러 퀸, 에어레이드, 결전기 : 처형을

1레벨 씩 높게 찍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2021.02.25의 패치로 인해 만렙이 89 ▶ 90로 상향됨으로서,

[심판] 트리거 해피, [자비] 리코셰를 1레벨 씩 높게 찍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궁쥐팀의 캐릭터는 SP(스킬 포인트)가 남아도는 캐릭터이므로 사실상 그대로 따라 하셔도 무관합니다.

단, 피증 패시브는 스킬 포인트가 남을 때의 선택사항이기 때문에 필요 없거나 스킬 포인트가 모자라다면 내리고 다른 것을 올리도록 합시다.

*TIP : 피증 패시브란 조건부 피해(백어택, 에어리얼, 체이스 시)의 피해량 증가 중 '치명타'가 붙어있지 않은 옵션.

아이템을 맞추게 될수록 치명타 확률 옵션이 올라가므로 딜 상승에 기여를 별로 하지 않게 되나, 종전은 올라감.

 


1. 철수의 스킬 구조

 

우선 철수에게는 기본 V에 배치되어 있는 택틱컬 스탠스라는 스킬로 스탠스를 전환합니다.

 

택틱컬 스탠스는 그냥 사용하면 피스톨 스탠스로 전환이 되며, 윗키(↑)를 누르면서 사용하면 샷건 스탠스로 전환됩니다.

 

또한, 현재 사용 중인 스탠스에 따라 강화되는 스킬이 달라집니다.

스킬명 앞에 [자비]가 붙어있으면 피스톨 스탠스, [심판]이 붙어있으면 샷건 스탠스 때 강화됩니다.

따라서, 각 스킬들을 강화된 상태로 사용하는 것이 더 좋겠죠?

 

별개로, 스킬 툴팁에 [스탠스 강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가 적혀있는 스킬은 그냥 사용해도 되는 스킬입니다.

 [감각] 익스플로전 소울은 어떤 스탠스로 전환해도 강화됩니다.

 

그리고, 택틱컬 스탠스를 사용할 시에는 각 스탠스에 맞는 버프가 1회씩 누적됩니다. (*해결사 승급 완료 기준)

 

또한, 각 스탠스에 맞는 강화 평타가 1회 충전됩니다.

강화 평타는 대시를 하면서 공격 커맨드(기본 Z)를 누르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피스톨 스탠스 강화 평타

▲ 샷건 스탠스 강화 평타

 


1-2. 심판의 표식과 즉결 심판

 

택틱컬 스탠스의 툴팁에 적혀 있는 내용입니다.

말 그대로 철수는 피스톨 스탠스의 강화 평타를 적중시킬 경우, 적에게 [심판의 표식]을 생성합니다.

 

심판의 표식

심판의 표식은 이렇게 생겼으며, 해괴하게도 강화 평타의 심판의 표식 생성 범위로 적중시켰을 때에만 생성됩니다.

표식 생성 범위는 첫 타에 발생하므로, 첫 타가 지나간 이후에 맞추면 안 생기기 때문에 주의하도록 합시다.

총알 발사와 표식 생성의 범위는 별개이기 때문에, 첫타를 적중시키더라도 생성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표식이 어떤 역할을 하냐면, 툴팁에 있는 내용처럼 특정 스킬을 통하여 즉결 심판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결 심판 발동 시 이펙트

즉결 심판이 발동될 경우, 표식이 크게 번쩍 하면서 빛나는 이펙트가 나옵니다.

 

즉결 심판의 능력

이렇게 즉결 심판을 발생시키면 여러 메리트가 있으며, 하다못해 표식이 있는 적을 타격하는 것만으로도

결과적으로는 데미지가 증가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여기까지 보면 철수는 이 표식 위주로 딜을 하는 캐릭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IP 즉결 심판을 보통 표식을 터트린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결 심판을 발동시킬 수 있는 공격의 종류는

[심판] 트리거 해피 *첫 번째 타격 < 스탠스 강화 시 적용

[감각] 익스플로전 소울 *마지막 타격

샷건 스탠스 강화 평타 ← 주의점샷건 타격은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한 번 발사하는 모션에 두 번의 공격이 발생하는데,샷건 강화 평타의 모션을 끝까지 보아야 두 타격 모두 적중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합시다.

 

이 세 가지입니다.

 


1-3. 마찰, 데드 아이, 히트맨

 

 

 

이 스킬은 [감각] 익스플로전 소울입니다.

익스플로전 소울은 사용 시 MP 말고도 [데드 아이]라는 스택이 필요합니다.

데드 아이는 [마찰] 스택이 2개 이상 있을 시 [감각] 레이징 소울을 사용해 데드 아이 1개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p.s) 피니시 무브는 [심판] 블레이즈 건을 사용 시 쿨타임이 초기화 됩니다.

 

여기서 왼쪽이 마찰, 오른쪽이 데드 아이 스택입니다.

 

마찰은 [자비] 피니시 무브를 사용할 시 1개, [자비] 데스페라도를 사용할 시 1개(마스터 큐브를 개방했을 시 3개), 결전기 : 원티드를 끝까지 사용했을 때 3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찰을 데드 아이로 변환시킬 때 [히트맨]이라는 자가 버프도 누적됩니다.

 

 


1-4. 김철수의 패시브

 

철수는 검은손의 승급까지 완료했을 경우 위 세 가지의 패시브가 존재합니다.

 


 

자비와 심판 *심부름꾼

 

위에서 설명한 즉결 심판의 효과를 설명합니다.

 


 

냉혹한 처형자 *해결사

 

위에서 설명한 초월 감각 버프 말고도, 결전기 사용 시 택틱컬 스탠스의 쿨타임을 0.5초 감소시켜줍니다.

 


 

검은손의 살수 : 김철수 *검은손

 

검은손의 결전기인 배터 투모로우 추가 이외로, 심부름꾼 결전기에 대한 추가 사항이 있습니다.

결전기 : 원티드 사용 시 [살수의 기교]라는 공격이 추가로 발생하는데요, 이것은 흔히 말하는 문장 딜입니다.

 

 

원티드를 시전 했을 때 검은손의 문양이 보라색으로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 공격이 살수의 기교입니다.

 


1-5. 스킬에 붙어있는 자잘한 것들

클로저스에는 자세히 살펴보지 않는다면 모르는 채 넘어갈 수 있는 스킬 능력들이 있습니다.

 

더블탭

적이 [심판]의 공격 범위 안에 있을 경우, [심판의 시야]를 통해 추가 데미지를 입힙니다.

 

결전기 : 원티드

어드밴스 스킬 큐브 개방 시, 위상력 개방 상태일 때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감각] 익스플로전 소울

익스퍼트 스킬 큐브 개방 시, 스킬을 사용하면 HP/MP/위상력이 20% 회복됩니다.

마스터 스킬 큐브 개방 시, 스킬을 사용할 때 적이 나를 바라보고 있다면 [살기 억압] 이 추가로 발동해 데미지를 줍니다.

 

에어레이드

마스터 스킬 큐브 개방 시, 스킬을 적중시킨 대상에게 치명타 피해 저항력 15% 감소, 받는 피해량 10% 증가 디버프를 줍니다.

[심판] 트리거 해피

어드밴스 스킬 큐브 개방 시, 첫 번째 공격에 적중당한 대상에 대해 에/체/백시 치명타 피해량이 15% 증가합니다.

 

 

결전기 : 처형

어드밴스 스킬 큐브 개방 시, 위상력 개방 상태일 때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익스퍼트 스킬 큐브 개방 시, 스킬 사용 시 적이 나를 바라보고 있다면, [아스타 라 비스타] 가 발동해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자비] 리코셰

HP가 50% 이하인 적을 타격할 시 데미지가 30% 증가합니다.


2. 액티브 설치기와 무적기

 

우선 설치기란, 스킬을 사용하고 다른 스킬을 사용(캔슬)해도 공격이 유지되는 스킬을 말합니다.

클로저스에서는 이펙트는 사라져도 공격이 그대로 남아 타격하는 스킬도 설치기라고 말합니다.

철수는 설치가 되는 스킬이 상당히 많습니다.

 

무적기에 대해서도 설명을 하자면 말 그대로 적에게 피해를 입지 않는 상태를 말하나,

클로저스에는 무적을 무시하는 공격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설치기인 경우 빨간색, 무적기인 경우 파란색.

설치, 무적 둘 다 있을 경우 보라색으로 표시합니다.

 

택틱컬 스탠스 강화 평타

사용 시 무적 상태가 됩니다.

 

결전기 : 원티드

사용한 후 바로 캔슬해도 공격이 유지됩니다.

 

[감각] 레이징 소울

익스퍼트 스킬 큐브 개방 기준으로, 무적이 됩니다.

 

[심판] 클레이모어

철수가 공중에 불안정 탄환을 던졌을 경우 바로 설치됩니다.

또한, 추가타를 사용할 때 무적 상태가 됩니다.

 

에어레이드

첫 타와 추가타 모두 캔슬 시에도 설치됩니다.

(단, 첫 타를 캔슬했다면 첫 타만 추가타 사용 시에 캔슬했다면 추가타만)

스킬을 사용했을 때 설치기를 사용하기 전 무적 상태가 됩니다.

 

[자비] 리코셰

추가타를 사용한 뒤 캔슬하면 설치됩니다.

플러버 공격 시 무적 상태가 됩니다.

 

단, 리코셰는 주의점이 있습니다.

리코셰는 처음 사용할 시 플러버 공격이 나가고, 이후 추가타를 사용할 시 기동 전술 - 분쇄가 타격되는 방식입니다.

여기서 기동 전술 - 분쇄를 설치기로 사용할 수 있으나 처음 플러버를 사용한 이후 택틱컬 스탠스를 사용하여 피스톨 스탠스를 발동했을 경우 강화-플러버 공격이 되어 설치가 되지 않으므로 주의하도록 합시다.

 

 

기동 전술 - 분쇄(설치기)

 

[자비] 데스페라도

스킬 사용 시 무적 상태가 됩니다.

 

결전기 : 킬러 퀸

마스터 스킬 큐브 개방 기준으로, 무적 상태가 됩니다.

 

[감각] 익스플로전 소울

스킬 사용 시 무적 상태가 됩니다.

 

결전기 : 처형

사용한 후 바로 캔슬해도 공격이 유지됩니다.

 

[심판] 트리거 해피

공격의 마지막 4타를 할 시 캔슬하면 설치됩니다.

 

결전기 : 배터 투모로우

스킬 사용 시 무적 상태가 됩니다.


 

3. 튜닝

 

다른 캐릭터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보통 자기 캐릭터의 랭커 세팅을 보면서 따라 해도 거의 맞습니다.

 

물리/마법 공력력과 조건부 치명타 피해량을 우선적으로 챙기도록 합시다.

조건부 옵션을 무엇으로 사용하는지는 사실상 자유입니다.

거의 모든 스킬에 확정이 달려있으므로 에어리얼/백어택/체이스 중 아무거나 골라도 상관없습니다.

 

또한, 스킬 튜닝은 [심판] 트리거 해피, [감각] 익스플로전 소울을 챙기도록 합시다.

무조건 코어/모듈에 전부 띄울 필요는 없고, 튜닝하다가 뜬다면 감사히 챙기는 정도입니다.

물론 아쉬우면 띄울 수도 있죠...

 

콤비네이션 코스튬 튜닝은

[결전기 : 킬러 퀸]

[[자비]-데스페라도]

를 추천합니다.▼ 오염징고 콤비네이션 코스튬 튜닝 추천 ▼

 

[결전기 : 킬러 퀸]

[[자비]-데스페라도]

 

+ 색욕왕 대면 레이드 추가로 데비 존의 약탈자 정장을 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김철수 데비 존의 약탈자 정장 튜닝 추천 ▼

 

총 공격력, 조건부 치명타 피해량

 

스킬 1그룹 - [심판] 트리거 해피, [감각] 익스플로전 소울

스킬 2그룹 - 결전기

 

를 권장합니다.

 


4. 총평

 

피스톨과 샷건을 번갈아 가면서 사이클을 굴려야 하는 캐릭터

 

철수는 딜 사이클이 심판의 표식 위주로 굴러가는 만큼,

표식을 새기지 못했다던가 즉결 심판을 맞추지 못했다던가 등의 딜로스가 심한 편입니다.

 

또한, 트루 데미지가 있어서 비교적 퍼센트 데미지가 낮게 설정된 캐릭터이므로

데미지 감소가 낮은 몬스터한테는 효율이 좋지 않은 점도 있습니다.

 

운용 자체는 처음에는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적응되면 사이클이 거의 정해져 있으므로 오히려 단조로운 느낌의 플레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철수를 추천한다면

그나마 간지나는 남자 캐릭터

한 번에 터트리면서 딜을 우겨넣는 순간 딜링 캐릭터

를 원하시는 분께 추천드립니다.

 

반대로,

생각 없이 편하게 스킬을 눌러도 되는 캐릭터

특정 시스템의 의존도가 낮은 캐릭터

를 찾으시는 분께는 그다지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네요.

 

 

그리고 저도 완전 초고수인 건 아니라서 틀린 부분이나, 추가해야 할 부분이 빠져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부분이 있을 경우 부디 저에게 알려주셨으면 좋겠네요... ^-ㅠ

 

철수 공략을 찾으시는 분께 최대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